워드프레스 첫 도전, Astra 테마 너로 정했다

워드프레스를 이용해 나만의 블로그를 갖고자 도전한다. 이 과정에서 도메인, 호스팅 등 배워야할것들이 상당히 많았다. 초보인만큼 동영상을 통해 배우다보니 화면 개설까지는 부담이 없었지만 그만큼 모르고 건너뛰는게 많아 향후 다른 방법으로 도전할때 또 다시 어려움에 부딪힐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블록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띄어쓰기를 의미하는가? 나는 카페24 호스팅 매니지드 워드프레스를 통해 글을 써보고 있다. 뭔가 불편하면서도 불편하지 않은 이 첫 느낌! 엔터를 치면 새로운 블록이 생기는걸 보니 블록은 문단을 새롭게 만드는 기능을 하는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블록이 생긴다만, 사진은 어떤식으로 보이는걸가?

워드프레스 사진첨부 해봄

 

가장 마음에 드는 심플 테마, ASTRA 테마

ASTRA 무료 테마를 씌웠더니 글쓰기와 간격 등 여러가지가 마음에 든다. 워드프레스 테마도 괜찮은것들은 모두 PRO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라며 유료를 권한다. 이런것 하나하나 모두 돈을 내다보면 도메인, 호스팅, 테마, 등에 들어가는 돈만 수십만원이 될것이다.

무엇보다 글쓰기를 많이하여 블로그에 사람들이 많이 유입되어 구글 애드센스 광고수익이 높아지는것이 중요하다. 그러려면 양질의 글을 쓰고 구글, 네이버 등 많은 사이트에 노출될수 있도록 다양한것을 설정해야 한다.

혹시 여러분들은 워드프레스를 통한 블로그 키우를 언제부터 시작했는가? 필자도 다음 티스토리로 첫 구글애드센스 맛을 보았다. 처음에 집중해서 키울때 3달만에 약 50만원 가까이 벌었던 기억이 있다. 그 당시에는 월 100만원 이상을 목표로 잡다보니 수익이 나더라도 아쉬운 마음가짐이었는데 그 이후 네이버 등 다른 사이트에서 활동해본결과 구글 애드센스가 답이고, 애드센스를 활용할수 있는 가장 유용한 사이트는 워드프레스였던것이다

다음 티스토리는 자체적인 모니터링이 있어서 글이 금방 삭제당하거나 상위에 노출되지 않을수 있다. 관련정책을 지켜나가는것만 해도 지치며, 최근엔 다음 티스토리가 자체 광고를 삽입한다는 정책을 폄에 따라 많은 블로거들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워드프레스 만들기까지의 과정

가비아에서 도메인을 만들고 카페24에서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을 구매하여 연결, 그리고 유튜브와 각종 블로그를 검색하여 플러그인과 테마를 다운받아 글을 쓰고 있다. 먼저 카페24에서 호스팅 사용할것이니 카페24에서 도메인을 같이 만들면 좋았겠으나 내가 워드프레스를 하기 전 다음 티스토리에 구글애드센스 연결하는 방법을 배울때 당시 그 강사(?)가 가비아를 추천했었고 아직 기간만료가 되지 않았으니, 어쩔 도리가 없었다

어쨋든 그러다보니 카페24 호스팅에 가비아 도메인을 연결해도 아직 무응답인 상황이다. 블로그에서는 24~48시간 정도 소요된다고 하는데 나는 하루정도 기다렸으나 연결이 계속안되어 더러운 성질머리탓에 도메인등록을 삭제했다가 다시 연결하여, 만약 24~48시간이 걸린다고 하면 오늘부터 다시 최대 +48시간 뒤에 연결될것으로 보인다. 물론 가비아에서 네임서버 등록은 모두 완료하였다

이틀후 확인했는데 이래도 등록이 안된다고 하면 나는 카페24에서 새로운 도메인을 만들어 연결해볼것 같다. 왜냐면 카페24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mycafe24.com와 같은 주소는 사용할수 없고, 타사 도메인을 연결하려하니 너무도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탓에 뭐가 뭔지, 어떻게 돌아가는건지 도무지 확인할길이 없기 때문이다.

우리가 블로그를 하는 이유

우리가 블로그를 하는 이유는 돈을 벌기 위해서다. 돈을 벌기 위해서 글을 열심히 쓰는것인데 아마 처음 도전하는 사람은 여러가지 갈래에 부딪힐수 밖에 없다.

  1. 블로그 채널 개설 문제
  2. 글 여러가지 작성후 구글 애드센스 승인 대기
  3. 블로그 채널 폰트, 테마, 색상 등 가독성을 위한 작업
  4. 구글 노출 상위를 위한 SEO 기준 맞추기
  5. 네이버, 네이트, 다음, BING 등 도메인 등록하기

이 외에도 사이트를 좀더 잘 만들고자 HTML, CSS는 어떻게 만지는지 공부하게 되고 끝이 없다. 우리는 원래 정보성 글을 작성하여 사람들이 유익한 정보를 얻도록 하고, 그를 통해돈을 벌려고 했다. 그런데 챗GPT 가 나오는 시대에 아직도 이렇다할 유익한 블로그가 없다는게 개탄스럽다. 너무나도 아쉽다. UI의 경우 네이버 블로그가 정말 좋지만 수익성이 너무 떨어진다.

하루종일 이런저런 시행착오를 하다가 ASTRA 테마를 적용하여 사용해보기로 했다. 한 이틀정도 기다려보고 도메인이 잘 연결되면 그때부터 좀더 집중해서 글을 써볼것 같다.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도메인 연결, 드디어 되었네

도메인 연결이 완료되었다. https://dhreviewer.com 입력하니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로 연결되었다. 가비아 도메인을 카페24 워드프레스 매니지드에 연결한지 약 24시간만에 연결된것 같다. 타사 도메인을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에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선 블로그나 유튜브에 자세한 정보가 나와있지 않다보니 막연하게 기다려봤는데 24시간 전후로 연결이 된것 같다. 

혹시나 나와 같이 타사 도메인으로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이용하시려는 분들은 가비아에서 먼저 네임서버 등록을 한뒤, 카페24 설정란에서 도메인 연결 및 대표 도메인을 설정하고 24시간 정도 기다리면 될것 같다는 말씀을 드린다.

디에이치리뷰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Post comment